Evaluation of air traffic management procedures—safety assessment in an experimental environment


Abstract

이 논문은 항공 교통 제어 필드에서의 사전 운영(pre-operational) 프로젝트에 대한 안전 평가 방법론에 대해 논의한다. 이 논문에서 분석된 사례에서는, 새로운 운영 절차 및 도구를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괴상한(peculiar) 관점이 필요했다. 특별히 우리는 컴퓨터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및 운영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간 상호작용하는 것을 평가하기 위한 통합된 방법론을 사용(exploited)하였다. 현재 ATC 안전 실행(practice), 방법론, 가이드라인, 표준들은 비판적으로(critically) 개정되는데, 이는 얼마나 대상 프로젝트에 얼마나 잘 적용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사전 운영적 실험 프로젝트에서 안전 평가에 대한 특별한 문제 영역이 강조되었고(highlighted), 이론적 원칙 기반으로 일부 가능한 해결책이 고려되었다. 일부 가능한 해결책은 가장 적절한(relevant) 결정의 원인을 강조하여 설명하였는데, 이는 일반화 혹은 재사용을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1. Introduction

항공 교통 제어는 안전 프랙티스 및 방법론의 성공적인 실행의 흥미로운 사례이다. 유럽 항공 교통 제어(European Air Traffic Control)가 항공 사고의 주요 원인의 2%(민간 항공기 사이의 단 2건의 충돌)를 기여하였기 때문에 지난 50년동안 상당한 안전 기록(record)이 달성되어 왔다. 하지만 사고율이 변하지 않고 교통량이 증가하게 되면 부정적 사건의 합은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이 될 것이다. 정적인 사고율과 증가하는 교통량을 통합하여, ICAO는 일주일당 하나의 사고를 예측(estimate)하였다. (see also EUROCONTROL [1, p. 16]). 그러므로 기술적 혹은 프로세스 혁신으로 지속적으로 설계 및 실험에 상당한 노력을 해야 한다. 목적은 두 가지이다: 현재 조건에서 안전을 증가 시키고 미래의 운영 환경에서 적절한 안전 수준을 보장하기.

본 논문은 항공 교통 관리(Air Traffic Management, ATM)에서 실험적 프로젝트의 안전 평가를 기술한다. 안전 활동은 ATM을 위한 미래의 개념 및 절차를 탐구하기 위해 수행된다. 이 논문은 중요한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ATM도메인의 특징에 대한 기본적 정보(Section 2), 여기에서 채택한 안전 평가 방법론(Section 3), 컴퓨터 시스템의 역할(Section 4), 안전 평가 활동이 수행되는 곳의 실험적 프로젝트(Section 5)를 설명한다. 이 부분은 사용자에게 중요 요인의 기본적 이해와 ATM실험적 프로젝트에서 안전 평가 활동에서 관리되어야 하는 문제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두 번째 부분은 위의 문제들의 일부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안전 평가 활동에서 채택한 실용적 해결책들을 기술한다. 특별히 안전 표준과의 부합은 Section 6.1-6.3에서 언급하였다. 실험적 프로젝트의 특색(peculiarities)의 순응(Accommodation)이 Section 6.2, 6.4에서 고려되었다. 컴퓨터 시스템과 Human actor간의 특별한 통합의 평가는 Section 6.3과 6.4에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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