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 TRAFFIC MANAGEMENT SAFETY CHALLENGES


Abstract

항공 교통 관리(Air Traffic Management, ATM)의 주요 목표는 사고 리스크를 제어하는 것이다. ATM안전은 장비의 개량이나 추가적 안전 방어들을 통해 여러가지 이유로 수십년에 걸쳐서 향상되어왔다. 하지만 ATM안전 목표는 현재의 성능을 증진시키는데 있어서 현재 매우 큰 부담이다. 안전 분석가와 항공 정책 결정자들은 통계적으로 불완전한 증거들을 기반으로 안전 평가를 해야만 한다. 만약에 미래의 리스크가 정확도 높게 예측이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교통 증가와 운영적/기술적 변화에 따른 안전 보장을 할 수 있겠는가? 미국의 Next Generation Air Transportation System(NextGen)과 유럽의 Single European Sky ATM Research Programme(SESAR)에 대한 설계 결과(design implication)는 무엇인가? ATM사고를 이끈 요인(precursor) 비행사/관제사(pilot/controller)의 업무 부담(workload), 잘못된 의사소통(miscommunication), 최신 정보의 부족으로 인한 것이었다. 이러한 사고의 요인들이 더 나은 시스템의 지식에 의해 설계로 커버하였다(designed out)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가? 예를 들자면, 음성 통신대신 ATM 참여자, 자동 안전 체크, 기계를 통해서? 미래의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황은 위버링겐 상공 공중충돌과 같이 시스템 관점에서 엉망이 될 것이다. ATM안전 규제 정책이 목적에 부합한가: 혁신하고,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운영 개념을 도입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는가? 규제기관들은 더욱 적극적이어야 하는가? 예를 들면 더 많은 검사와 실제 운영 및 조직적 학습을 감시해야 하는가?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