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 + ARP 4754A + DO-278A


만약, A-SMGCS과제가 지속한다는 가정하에 작성하는 글이다.

지금껏, Software domain에서만 consulting을 제공하다가 외부 평가단에 의해 완전 과제를 난도질을 당해서 그 상처를 싸매고 보완해야 하는 역할을 맡았다.

coverage영역이 A-SMGCS개발 전체에 대한 모든 영역을 커버함을 의미한다.

시스템 엔지니어링 표준들을 살펴보는 중, 가급적 ARP표준을 따르지 않으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RTCA의 표준과 가장 궁합이 잘 맞는 표준은 ARP표준이 아닐까 생각을 한다. 다만 Safety Assessment에 대한 표준은 domain이 다르기 때문에 그 표준을 따르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그게 왜 적합하지 않은지, 외부 평가단은 궁금해 하는 듯 했다. 하지만 그건 비밀이다. ㅋㅋ 자체적으로 해결해보시길 ..

앞으로 3개의 표준을 integration시켜서 한방에 끝내야 한다.

시스템 안전 평가는 SAM
시스템 개발은 ARP 4754A
소프트웨어 개발은 DO-278A

과거에 불가능한 도전이라고 생각했던 이전 프로젝트 경험을 살려서 이번에도 도전에 나선다.

ARP4754A를 봐야만 한다고 생각하고 작정하면서 훑어보니, 나름 쭉쭉 읽혀서 다행이긴 한데, 문제는 DO-278A만큼 친절하지 않은 것이 함정이다.

다만, 여러가지 프로세스가 시스템과 소프트웨어간 통합할 수 있는 명확한 영역이 정의되어 있어서 여러모로 좋은 경험이 될 것 같긴 하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