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를 망치는 X맨


X맨 게임할때와 동일하게, 모든 사람이 X맨이 되고 싶어서 X맨이 되는 것이 아니다. 의도하지 않게 환경이 어떤 사람을 X맨이 되어 활동하라고 임명하게 되며, 그 사람은 X맨이 되어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된다.

X맨이 되도록 하는 동기는 다양하다.

  • 회사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다르다.
  • 직업에 대한 불안 –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내가 직업을 잃게 된다.
  • 추가 업무 –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가 많은 일을 해야 한다.
  • 변화에 대한 저항 – 난 변하고 싶지 않다.
  • 권력의 이동 – 내가 가진 권력을 잃을까봐 두렵다.
  • 이 프로젝트는 추가적인 통제를 필요로 한다.
  • 다른 사람을 나쁘게 보이게 함으로써 나를 돋보이게 하고 싶다.
  • 복수에 불타는 근로자 – 내가 PM을 맡았어야 했는데, 하필 쟤가 PM이네..
  • 힘없는 예언자 – 내가 하는 말이 진실인데, 힘이 없음. 뭐 나는 할말을 했고, 그 말을 듣지 못한 너희들은 망하는 거고
  • 부서와 조직간 의도하지 않는 경쟁
  • 개인적 라이벌과의 경쟁
  • 예산과 자원에 대한 경쟁
  • 중요 기술적 선택의 불일치
  • 별 관심이 없는 파트너
  • 상위 관리 조직이 분리되어 있음 – 사업부 팀장은 품질 팀장이 하는 프로젝트가 잘되거나 말거나 관심이 없음. 품질 팀장이 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업부 직원은 누구말을 더 중요하게 들어야 할까? 프로젝트에 어려움이 생겨서 품질팀장이 사업부 팀장에게 요청을 하면 그 요청을 잘 들어줄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