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Learned Best Practices


출처: http://pm-foundations.com/2011/09/13/pm-foundations-%E2%80%93-an-effective-lessons-learned-process/

  1. Timing – 프로젝트 종료 시점에 하거나 주요 마일스톤이나 프로젝트 단계에서 수행
  2. Guided Discussion – 무작위 주제를 정하는 것보다는 논의의 주제를 “가이드”하는 것이 보다 조직화할 수 있음(프로젝트 단계, 프로젝트 카테고리, 기능 분야 등으로 분류할 수 있도록 한다.)
  3. Organizing Improvement Ideas – 개선 아이디어를 그룹화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4. Accountability – 프로젝트 팀이 권장하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도록 누군가에게 책임을 부여함
  5. Impartial Facilitation – 프로젝트 시작시점에 lesson learned 기록들을 검토할 수 있도록
  6. Targeted Discussions – multi-session으로 회의를 할 수도 있음.
  7. Meeting Length – Capture, Group, Prioritize improvement , identify & assign action item의 기간이 길어지면 집중력을 잃을 수 있으니, 시간은 너무 길지 않게, 중간에 break도 넣으면서

Lesson learned process

  1. 시간, 장소, 참여자 등을 결정
  2. Discussion 주제를 결정(Guided discussion)
  3. 주제에 따라 논의를 진행. 문제점들을 Capture, Group화 한다.
  4.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우선순위화 한다.
  5. 기존 process를 개선하기 위한 action item을 도출하고 누군가에게 책임을 부여함(예를 들면 프로젝트 사무국이나 제품 유지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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