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time 소프트웨어에서 dynamic 설계의 핵심은 스케줄링이다.


실시간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dynamic 설계의 핵심은 스케줄링이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내가 지금껏 경험했던 고객사의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너무 초라할 정도로 단순했다.

Rate monotonic정도는 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지만, 그 정도도 구현할 기술이 부족했었다.

그런 상황에서 ASIL-D로 개발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Anyway 스케줄링에 대한 좋은 article이 있어서 이를 소개한다.

고객사 기술지원 및 내부직원 교육용으로 적당한 듯 싶어서 번역을 하고 있는 중이긴 한데…

원문 link를 달아놓겠다.

deadline monotonic analysis

최소한 가장 원초적인 기법에서 보다 진화된 rate monotonic의 세계로 진입할 수 있는 좋은 article이라고 생각함.

ISO26262에서 multi criticality system(한 시스템 내에 ASIL-C, ASIL-B로 개발하는 경우)을 개발한다면, 이것으로는 턱도 없지만, single criticality system을 개발하는 경우라면 RMS로도 충분할 것으로 생각한다.

RMS를 적용하는 어려움은 1) 귀찮아서, 2) RMS를 위한 전문적 기술이 없어서

좀 귀찮고 어려울 수 있지만, 이 정도는 해야 소프트웨어 개발좀 한다고 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생각하는데..)
물론 hard real time system에서만 필요할 수 있는 내용임..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