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의 규모


규모가 큰 팀보다는 규모가 작은팀이 생산적이다.

규모가 작은팀의 장점

1. 게으를 수 있는 빈도가 작은 팀에서 더 적다. 게을러도 사람이 많으면 티가 안날 수도 있으니까 좀 더 게을러지려고 할 수 있다.

2. 효과적인 상호작용은 규모가 작은 팀에서 더 많이 일어난다. 규모가 큰 팀은 의사소통 관리에 드는 비용이 정말 많이 든다. 실제로도 경험했다.

3. 팀 편성에 더 적은 시간이 든다.

4. 조용히 뭍어가는 사람이 더 적다.

5. 규모가 작은 팀의 만족도가 더 높다. – 그만큼 사람이 많으면 피곤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겠다.

QSM의 자료에 따르면 팀 규모에 따른 생산성 결과가 다음과 같이 나왔다.

  • 1.5~7명의 생산성: 16.2~16.4
  • 9~11명의 생산성: 13.7
  • 15~20명의 생산성: 13.0

필립아모르의 연구결과에서는

  • 규모가 큰 팀(29명)에서는 작은팀(3명)보다 6배나 많은 결함이 생겼고 더 많은 비용이 들었다.
  • 규모가 큰 팀은 동일한 양의 결과를 만들어내는데 평균 12일 정도밖에 절약하지 못함

이 포스팅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팀을 작게 만들면 좋은데, 만약 크게 만들려면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그 무엇인가가 필요하다. – 의사소통 관리도구의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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