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재사용


출처: 소프트웨어 공학의 사실과 오해

Fact 16. (재사용) 모든 사람들이 대규모 재사용을 중요하고 바람직한 것이라 생각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

출처

– IEEE Standard 1517, “Standard for Information Technology” 재사용 가능 컴포넌트 촉진 수단으로서 공학학회인 IEEE가 만들어낸 표준

– McClure, Carma 2001, “Software Reuse – A Standard Based Guide” IEEE 표준 적용 가이드

– Reifer, Donald J 1997, “Practice Software Reuse”

– Tracz 1995, “Confessions of a Used program salesman”

Fact 17. (재사용) 대규모 재사용은 서로 관련 있는 시스템 사이에서 가장 잘 적용되고 따라서 도메인 종속적이다. 이는 대규모 재사용의 잠재적 적용성을 축소시킨다.

여러 애플리케이션 도메인에서 사용될 수 있는 컴포넌트를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지 모르지만, 하나의 도메인 안에서라면 그 가능성은 상당히 높아진다. SEL의 항공 역학 도메인에서의 소프트웨어 구축 경험은 그 가능성을 특히 잘 보여주는 사례다.

-Bosch, Jan 2000. Design and Use of software architecture

-Jazayeri, Mehdi, 2000 “Software architecture for product families”

Fact 18. (재사용) 재사용에 대한 두 가지 ‘3의 법칙’이 있다. (1) 재사용 가능 컴포넌트를 만드는 것은 단일 목적의 컴포넌트를 만드는 것보다 세 배는 어렵다. (2) 컴포넌트는 재사용 라이브러리로 인정할 만큼 일반적이라 생각하기 전에 서로 다른 세 가지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해봐야 한다.

Fact 19. (재사용) 재사용된 코드를 수정할 경우에는 특히 오류를 범하기 쉽다. 만약 컴포넌트의 20~25%이상을 수정하고자 한다면 차라리 처음부터 다시 작성하는 것이 더 효율적/효과적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소프트웨어 오류와 소프트웨어 비용 추정에 대한 연구조사에서 밝혀졌다. NASA-Goddard의 SEL은 기존 코드를 수정하는 것이 새로운 버전을 새로 작성하는 것보다 비용 효율이 높은지에 대해 정밀 조사를 수행했다(McGarry et al. 1984, Thomas 1997) 그들이 알아낸 사실은 아주 명쾌하고 인상적이었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20~25% 또는 그 이상 수정해야 한다면 처음부터 다시 새로운 제품을 구축하는 것이 비용도 적게 들고 작업도 쉽다는 것이다. 사실, 그 퍼센트가 아주 낮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 McGarry 1984, “An approach to Software Cost Estimation” NASA Software Engineering Laboratory, SEL-83-001

– Thomas 1997, “An anlaysis of Errors in a Reuse-Oriented Development Environment”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