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필요한 skill은 무엇인가?


출처: 고대특강 게임 프로그래머의 소양

모든 domain마다 skill tree가 있다. 인간의 인생은 유한하기 때문에 모든 skill을 연마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관련있는 skill을 연마하지 않으면 그렇고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밖에는 될 수 없다. (참조: Skill Tree를 왜 내가 고민해야 하는가?)

슬라이드 쉐어 출처에 있는 domain은 게임관련 쪽인데, 분명 그쪽에도 필요한 skill tree가 있고, 관련업계 종사자라면 그 skill을 연마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automotive domain의 각각 role에 따르는 skill이 필요한데, 그 부분에 대한 약간의 hint를 제공해 줄 만한 내용이다.

  • 22. 어려운 선택이지만 직업과 직장 선택은 시작에 불과하다 입사 이후의 캐리어 관리 역시 자신의 책임 나중에 가서 이런 걸 공부해뒀으면 좋았겠다든가 적성에 안 맞거나 프로젝트가 별로라든가 얘기해도 결국은 자신의 책임 올바르게 선택하기 위해서는 잘 아는 것도 필요하다
  • 23. 고려대게임트랙특강 1 | 마음가짐 어른이 되자 | 프로페셔널이 되자 | 조직의 구성원이 되자 | 팀원이 되자 | 게임 개발자가 되자
  • 24. 여기서 말하는 프로페셔널의 의미는 전문 지식을 활용해서 대가를 받고 일하는 사람 일정 수준 이상의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다면 프로페셔널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 25. 그런데 사람들이 어떤 재화나 서비스에 대가를 지불하려면… 객관적 가격 < 주관적 가치 즉 프로페셔널은 전문 지식을 활용해서 클라이언트가 지불한 대가보다 더 싼 비용을 사용해서 더 가치가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사람을 의미한다
  • 26. 클라이언트가 지불한 가격보다 자신의 작업물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 여기서 클라이언트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일 수도 있고, 작업을 지시하는 디렉터일 수도 있고, 내 작업물을 바탕으로 작업하는 팀 동료일 수도 있다
  • 27.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읽어라 디테일에 집중하라 갖고 있는 스킬을 발전시켜라
  • 28.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읽어라 말로 드러난 요구사항의 이면을 읽어내는 것은 감동을 더하는 좋은 방법 디테일에 집중하라 갖고 있는 스킬을 발전시켜라
  • 29.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읽어라 말로 드러난 요구사항의 이면을 읽어내는 것은 감동을 더하는 좋은 방법 디테일에 집중하라 이런 부분은 신경 안 쓰겠지, 한 부분이 모여 결과물의 격을 떨어뜨린다 갖고 있는 스킬을 발전시켜라
  • 30.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읽어라 말로 드러난 요구사항의 이면을 읽어내는 것은 감동을 더하는 좋은 방법 디테일에 집중하라 이런 부분은 신경 안 쓰겠지, 한 부분이 모여 결과물의 격을 떨어뜨린다 갖고 있는 스킬을 발전시켜라 전문성이 떨어지는 프로의 인건비는 전문성이 높은 쪽보다 비싼 셈이다
  • 31. 전문직이라면 프리랜서라도 프로페셔널 자긍심을 가진 프로가 되자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고 일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그 자부심과 자신감을 계속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32. 고려대게임트랙특강 1 | 마음가짐 어른이 되자 | 프로페셔널이 되자 | 조직의 구성원이 되자 | 팀원이 되자 | 게임 개발자가 되자
  • 33. 회사가 신입 사원을 채용하는 이유? 다양성과 활력을 보충 모든 조직은 지속적으로 신규 구성원의 유입을 필요로 한다 그렇지 않은 조직은 경직되고 관습화되어 가치가 있는 일을 이뤄낼 수가 없다 조직에서 빠져나가는 사람이 없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 34. 특히 게임 업계는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업무 특성상 창의적인 분위기가 중요 게임 회사 입장에서도 사원 하나 하나의 재능과 개성이 중요하다는 의미
  • 35. 그렇다면 내 개성과 재능을 맘껏 펼쳐서 일할 수 있겠네요? 창의적 환경 != 무제한의 자유 이 부분을 오해하는 사원의 경우, 창의적인 분위기가 사원들에게 아무런 규칙도 적용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조직이란 것 자체나, 조직 고유의 규칙이나 문화에 반감을 갖는 경우도 많다
  • 36. 여러분들이 개성과 재능과 하고 싶은 일을 갖고 있는 것처럼 회사도 지금까지의 이뤄온 성과와 문화, 사업 계획을 갖고 있다
  • 37. 조직과 개인간의 관계에 있어서도 상호 이해가 중요 여러분의 개성과 재능을 인정받으려면 조직의 문화와 규칙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조직이란 실체가 없는 무엇인가가 아니라 결국 구성원 하나하나의 모임이다
  • 38. 고려대게임트랙특강 1 | 마음가짐 어른이 되자 | 프로페셔널이 되자 | 조직의 구성원이 되자 | 팀원이 되자 | 게임 개발자가 되자
  • 39. 현대 컨텐츠 산업은 규모가 크고 전문화되어 있다 상업적으로 가치 있는 결과를 혼자 만들어내기는 어렵다 아마도 지금 우리 나라에서 가능한 건 신문 만화 정도? 팀 작업이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
  • 40. 프리랜서의 그룹이 만들어내는 것도 가능할텐데 팀으로 모여 일하는 의미? 모든 구성원이 재택 근무한다 치면 회의도 힘들고 커뮤니케이션 코스트의 문제가 크기도 하지만…
  • 41. 물리적으로 부대끼고 가까운 거리에서 일하는 ‘의미’ 팀 = 운명공동체 아니, 암만 그래도 겨우 직장 동료인데 운명공동체는 오버 아닌가??
  • 42. 운명공동체라는 표현은 전혀 과장이 아니다 한 프로젝트에 걸리는 시간은 짧게는 2년에서 5년 정도 캐주얼 게임의 경우 2~3년, MMORPG의 경우는 3~5년 정도 걸리고 상용화 이후에도 라이브 팀과 인수인계를 위해서 1년 가량은 같이 일하게 된다 라이브 모드로 들어가면 10년 이상 서비스하는 게임도 비일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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