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and synthesis of the behaviour of complex programmable electronic systems in conditions of failure


Software level이라고 하기에는 좀 애매한것 같기도 하고, Software의 application layer에서의 logic과 관련된 부분이 들어간다고 볼 수도 있겠고, position이 살짝 이상하다.

System도 걸쳐져 있고, software도 걸쳐져 있다. 그렇다고 전부를 포함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지만 괜찮다. 나쁘진 않다.


 

Abstraction

Concept Level, System level, HW level, SW level전반에 걸쳐서 개발하고자 하는 item에 대한 안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x-by-wire제품에 접근방법에 대한 적용을 실시하였음. 하지만 이 접근 방법은 엔지니어에 따라 분석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으며 다른 프로젝트에 일반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SW 부분만 별도로 봤을 때, ISO26262에서 요구하는 SW architecture수준의 안전분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본 접근법은 부족한 점이 많다. 안전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개발 단계에서의 산출물의 scope이 정의되어야 하고 그 contents로부터 분석해야 할 대상이 식별되어야 하는데, 그런 내용은 존재하지 않으며 overall한 분석 방법이 설명되어 concept, system, hw, sw레벨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활동이 불분명한 점이 있다.


HIP-HOPS의 분석 방법

Hiphop

1) FFA

설계 프로세스보다 이른 시점에 수행된다.

시스템의 개념적 설계를 기반으로 수행되며, loss of braking에 의해 시스템이 fail하는 방법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런 failure들을 탐지하거나 recover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고려하는데 도움을 준다. ISO26262-3의 HARA와 유사한 측면이 있다.

FFA의 첫번째 단계는 single functional failure를 identification하는 단계이고, 해당 failure가 차량에 미치는 impact를 분석한다. 분석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것은 vehicle scope이다.우리의 분석은 어떤 기능적 failure가 다른 타입의 failure로 매칭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late 및 less braking은 일시적 loss of braking으로 보일 수 있다. 그리고 명백히 영원한 loss of braking보다는 덜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FFA의 두 번째 단계는 functional failure를 combination하는 것이다. 그리고 차량에 미치는 영향을 다시금 분석한다

 

2) IF-FMEAs

interface FM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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