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리의 비밀


출처: http://agile.egloos.com/2854698

내가 하고 있는 일들 가운데서 A, B, C의 비중이 얼마나 될까?

먼저 더글라스 엥겔바르트(Douglas Engelbart)라는 사람이 했던 작업 구분 이야기를 해야겠습니다. 더글라스는 작업을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합니다. A, B, C 작업입니다. (뉴욕타임즈 기사)

A 작업은 원래 그 조직이 하기로 되어 있는 일을 하는 걸 말합니다. 자동차 공장이면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 A 작업이 되겠죠.

B 작업은 A 작업을 개선하는 걸 말합니다. 제품을 만드는 싸이클에서 시간과 품질을 개선하는 것이죠. 제품을 만드는 시스템을 잘 설계하는 것도 포함되겠죠.

C 작업은 B 작업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개선 싸이클의 시간과 품질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개선하는 인프라스트럭춰를 설계하는 것이 포함될 것입니다. 한마디로 개선하는 능력을 개선하는 걸 말합니다. 더글라스는 “The better we get at getting better, the better and faster we’ll get better”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혼자하는 것 보다는 여럿이서 하는 것이 더 낫지만, 아직까지 시너지를 일으키기 위한 모임을 만들지 못했다. 반성해야 할 부분이다. 안타깝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다. 시간이 이렇게 흘러만 가는것이 안타깝게만 느껴지기도 한다.

제 평생의 화두이기도 한데 제가 이제까지 깨달은 몇가지 힌트를 드리겠습니다.

  • 자신이 이미 갖고 있는 것들을 잘 활용하라.
    • 새로운 것을 유입시키는 데에만 집중하다보면 새로 들어온 것들이 이미 있는 것들을 덮어버릴 수 있다. 자신이 올 해 몇 권을 읽었다고 자랑하지 말고(서가에 몇 권 있다고 자랑하는 것과 비슷할지도 모르겠다), 내가 그 지식을 얼마나 어떻게 활용하는지 반성하라.
    • 이미 갖고 있는 것들을 하이퍼링크로 서로 촘촘히 연결하라. 노드간 이동 속도가 빨라질 수 있도록 고속도로를 놔라.
    • 새로운 것이 들어오면 이미 갖고 있는 것들과 충돌을 시도하라.
    • 현재 내가 하는 일이 차후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하라.
  • 외부 물질을 체화하라.
    • 계속 내부 순환만 하다가는 일정 수준에 수렴할 위험이 있다. 주기적인 외부 자극을 받으면 좋다. 단 외부 자극을 받으면 그걸 재빨리 자기화 해야 한다. 마치 인체가 음식을 먹어 자기 몸의 일부로 만들듯이.
    • 외부 물질 유입 이후 생긴 내부의 갈등을 해결하려는 데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무시하고 덮어두지 말라. 내가 가진 것들의 상생적 관계를 끌어내도록 하라.
  • 자신을 개선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생각해 보라.
    • 예컨대 나의 A 작업을 되돌아 보는 회고/반성 활동을 주기적으로 하는 프로세스를 만들어라(C 작업).
    • 나를 개선하는 과정(B 작업)을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하라.
  • 피드백을 자주 받아라.
    • 싸이클 타임을 줄여라. 뭔가 새로운 정보를 얻었다면 1년 후에 완벽한 실험을 해보려고 하는 것보다 1달, 혹은 1주 후에 작게라도 실험해 보는 것이 좋다. 순환율을 높혀라. (린 사고 Lean Thinking 참고)
    • 일찍, 그리고 자주 실패하라. 실패에서 학습하라.
  • 내 능력을 높혀주는 도구와 환경을 점진적으로 만들어라.
    • 워드 커닝햄은 자기의 수족을 마음대로 놀릴 수 없는 불편한 언어에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경우 점차적으로 자신을 도와주는 환경을 만들어 나간다. 중력을 점점 줄여나간다. 중력을 요만큼 줄였기 때문에 그 덕으로 몸이 더 가벼워지고, 또 그 때문에 중력을 줄이는 작업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되먹임을 해서 결국은 거의 무중력의 공간을 만들어 낸다. 결국 그는 어셈블리 언어에서도 우아한 춤을 출 수 있다.
    • 완벽한 도구와 환경을 갖추는 데에 집착해선 안된다. 그런식으로는 영원히 얻을 수 없다. “방이 조용해 지고 배도 안고프고 온도도 적절해지기만 하면 공부 시작해야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중에 1등은 없다. 또한 실제로 그런 환경이 주어져도 몸에 배어든 습관 때문에 결국은 공부하지 못할 것이다.

관련 링크:

(1) 달인이 되는 비결

(2) 궁극의 코드 카타

(3) 소프트웨어 개발 성과와 개인의 엔지니어의 역량과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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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oughts on “복리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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